MASTER KEATON  4
1. 기쁨의 벽
2. 거래의 규칙
3. 몸값의 규칙
4. 하늘을 나르는 영웅
5. 14계단
6. 평온한 죽음
7. 길고도 무더운 날
8. 가족의 시간

1장 기쁨의 벽
스코트랜드 갈로웨이 지방 피온마을
성 프란시스코 / 성 프란시스코의 전설
소통: 사람과 사람 / 부부 / 친구간

출처: 마스터 키튼 4권 중


외톨이가 생각났습니다. 외톨이... CN Blue가 생각이 나네요. 외톨이야... 외톨이야...
은둔형 인간들이 많이 생긴다고 하는데, 생기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들이 사회에 소통을 위해서-참 말이 희한한게... 사회와 소통하기 위해-  폭력을 사용한다는 것은 참 아쉬운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자주 들리는 '일본 찍고 쿤과 다다다'라는 블로그에도 얼마 전에 이것과 관련한 포스팅(
http://mijuhosi.tistory.com/181)이 하나 있었습니다. 일본에서는 이런 은둔형 인간들이 묻지마 사건들을 일으킨다고 하네요. 우리나라도 그런 추세가 증가하는 것 같고요. 심각한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것들을 줄이고, 없애기 위해서 소통이 필요하겠다라는 것을 또 만화에서 느꼈네요.

출처: 마스터 키튼 4권 중


통하라... 친구와 부부와 부모와 세상과 통하기 위해서, 키튼은 용서를 하라고 하네요. 참 만화주인공이 가르켜 주는 것도 많습니다. ㅎㅎ

2장 거래의 규칙
3장 몸값의 규칙
납치

4장 하늘을 나르는 영웅
영국 웨일즈 아바디프 마을
여름 축제는 수확제
원래는 켈트의 옛날 태양신 라그를 모시는 축제.
라그는 아일랜드에서는 루
          웨일즈에서는 프류드로우 그위페스 라고 불리죠.

중세시대 무기: 카타파르트

온천지대 → 17c 철광석, 광산으로 번영 → 18c 증기기관 왓트, 헨리 캐빈디시 경
'오즈본의 비밀 계곡'
세계에서 처음으로 하늘을 난 건 11c 맘즈베리 수도원의 엘마 수도사: 책 내용상 날았다기 보다는 뛰어내린 시도(?)

5장 14계단

6장 평온한 죽음
남아일랜드 로스코본

폭탄의 힘을 2-3배로까지 만든다: 구조물의 특징을 파악
먼로 효과 또는 노이만 효과: 폭풍을 한 점에 집중...

출처 : 다음 사전



검색을 해 본 결과, 먼로 효과와 노이만 효과가 동일한 효과임을 설명한 블로그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군사세계:Korea213 님의 블로그 였는데, 먼로 효과에 대한 글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http://blog.naver.com/korea213/80042471971

구리탱크에 초산을 넣었지.
유산이 동을 녹여, 염소산칼리와 반응, 폭발.
H2SO4 + C12H22O11 = ??
              ↑
                밑에도 나오겠지만, 당이 두 개 붙어 만들어진 환원성 이당류더군요.

화학을 잘 모르는 달리기 같은 경우는 위 박스에 들어있는 식의 결과가 어떤 식으로 나올 지는 잘 모르겠네요. 예전에 맥가이버에서는 고무 주머니에 생활용품을 넣어서 기체를 생성, 폭탄 대용으로 쓴 것을 본 적이 있는데... 요 화학식은 뭘 의미하는지 모르겠네요.

메라드 반응, 카라멜화반응, 프라바놀 당축합 반응
'초코렛 성분이라면 유산을 고형화할 수 있죠.'

메라드 반응은 쿠킹용어인 것 같습니다. 뜻은 카라멜이나 비스킷 등을 가열해 색깔이 갈색으로 변할 때에 나타나는 맛. 설탕과 우유의 끓인 맛은 여러 과자의 특징으로 초코렛의 맛도 이 맛이 기본이 된다라고 나와있습니다.


카라멜 반응은 네이버 블로그 '처음과 같이 이제와 항상 영원히' 샛늬파람 님의 블로그에 자세하게 설명이 되어있더군요.
모두 보면 당축합반응으로 걸죽하게 만들어지는 과정을 설명하는 것 같습니다.
http://blog.naver.com/tlrhs/110072615786 : 원문은 여기

출처: http://blog.naver.com/tlrhs/110072615786



프로바놀 당축합반응: 이것은 프로바놀이 뭔지.. 프로보놀이란는 애와 혼용 또는 비슷한 물질인 것 같습니다.
블로그를 보다보니, 프라보노이드... 예전에 우리가 먹던 껌에 많이 들어가던 내용물은 아닌지 생각이 됩니다. 내용과는 좀 빗겨가지만은 이 물질을 이용해서 냄새를 없애는 작용을 하나봅니다.
참조: 네이버 블로그, 투명구슬 님: http://blog.naver.com/kkoi7708/100033858342

프로바놀이 혹시 해석에서 잘못 된 것은 아닐까하는 마음으로 '프로보놀'을 찾아보니, 네이버 용어사전에서 '소포로스'라는 환원성 이당류가 나오더군요. 물질 자체가 포도당(C6H12O6) 2개가 결합(축합)하면서, 물 하나 빠지고, 형성이 되더라구요.

소포로스(C12H22O11)

출처: 네이버 용어사전 생명과학대사전, 강영희 저, 2008




7장 길고도 무더운 날
스페인 피레네 산맥
왼손을 들면 반사적으로 엎드리는 군용견.. 나중에 군견을 만나면 한 번 해보겠다는 마음이 들었습니다. 물리지는 않을까요? ^^;

8장 가족의 시간

1996년 12월 19일 초판 인쇄
1996년 12월 24일 초판 발행

Story by KATSUSHIKA Hokusei
Cartoon by URASAWA Naoki
-----------------------------------------------------
4권은 처음과 끝을 '지금'이라는 시점을 굉장히 강조한 것 같았고, 그렇게 느꼈습니다.
지금 혼자인 것 같은 느낌을 느끼면서, 어떻게 해야할 지 모를 때, 우리가 할 수 있는 것... 당장 할 수 있는 것은 용서라고 이야기하네요. 남을 용서하기 전에 자기자신부터 용서를 하고, 남과의 관계를 풀어나가는 것을 말해주는 것 같았습니다.

평온한 죽음 편과 가족의 시간 편에서는 현재가 가장 행복한 시기라는 것을 다시금 강조를 합니다.
물론 황혼기를 보내는 노인의 독백과는 같은 대사였지만.... 우리도 지금 이 순간을 행복하게 느끼지 못 하고, 지나간 행복 또는 다가올 행복만을 기다린다면, 영원히 행복이라는 것을 만날 수 없다고 생각이 되네요.

4편은 정말 보면서 몰랐던 자잘한 내용들을 알게되었네요.
정말 많은 것들이 녹아들어가있는 만화책이네요.

출처: 마스터 키튼 4권

출처: 마스터 키튼 4권

출처: 마스터 키튼 4권

Right Now~~
싸이가 외칩니다... 지금이야... 행복하세요~ '^^'
Posted by 열심히 달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