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12. 21. 15:49

첫 인상을 좋게하라..


왜사람은첫눈에반할까상대를사로잡는첫인상의심리학
카테고리 인문 > 심리학
지은이 앤 데마레이스 (21세기북스, 2009년)
상세보기

한경 09-5-8 금


변화라는게, 어떤 계기가 있어야 하는데.
우리 집은 둘째의 탄생으로 인해서 변화를 맞이하게 되었다.

대청소. 말로만 들어도 참 큰 청소다.
여기 저기 박혀있던 것들이 나와서 대부분 버려졌다. 하지만, 아직도 살아서 나의 주위를 맴돌고 있는 것들이 있으니...


신문에서 이 기사를 잘라서, 읽고 나서 초두현상이라는 것을 처음으로 알게되었다.

그냥 읽을 때, 초두효과
primary effect 라고 읽었다.
다시 읽을 때, 초두효과
primacy effect 라고 읽었다.

뭐.. 저번에 썻는지 모르겠지만,
scoop과 snoop도 헷갈렸는데...

심리학 용어라고 하니, 그러가보다.

사람이 살면서 첫 인상이 주는 효과가 참 대단하독 생각을 한다. 사람을 만나면서 어떤 사람을 만나면 말이 참 쉽게 풀리는 반면, 어떤 사람들은 만나는 순간부터 혀가 꼬이는 사람들이 있는 것을 보면서 항상 생각을 한다.
그래서 사람을 만나기 앞서 의식적으로 '긴장하지 말자, 좋게 보(이)자'라고 되뇌여봐도. 사람이 가진 느낌은 속일 수가 없나보다.

이 기사를 읽으면서, 과연 나의 첫 인상은 다른 사람에게 어떤 인상으로 남을까라는 것을 생각하게 되었다.

과연 웃는 낯으로 사람들을 맞이하고 있는 것인지, 집중을 하고 있는 것인지, 대화를 잘 하고 있는 것인지, 나를 상대방에게 얼마나 알리는지 등등등...

생각해보게 하는 내용이 소개하는 책에 많이 나와있는 것 같았다. 보니 2009년도 출간..
많은 사람들은 이 책을 읽고 이것들을 실천하고 있다는 얘기겠다.
늦었지만, 그나마 모르고 넘어가지 않은게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여기 나와있는 거라도 행동으로 옮기면서, 기회를 내서, 도서관에서 책을 빌려보도록 해야겠다.

초두효과 primacy effect
▶성격: 미소로 초대장을 써라.
▶관심: 몸과 마음을 상대에게 집중하라.
▶화제: 시간 가는 줄 모르게 대화하라.
▶공개: 나에 대해 이야기하라.
▶대화: 시소를 타듯 이야기하라.
▶관점: 긍정형 인간이 되어라.
▶매력: 나만의 색을 표현하라.

항상 좋은 첫 인상을 지니려면, 맘이 편해야 할텐데...
이래서 모든 사람과는 좋은 관계를 맺기 힘든가보다.

Posted by 열심히 달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