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주 전 야외에 나가서 밥을 먹을 일이 생겼다.
애들이 있는 집은 알 것이다. 애들을 데리고 야외에서 밥을 먹으러 나가는 것이 얼마나 준비가 필요한 일이지를.....
그런데... 오골계를 먹기 위해서 차를 타고 남한산성쪽으로 이동을 했다.
계곡과 붙은 음식점. 음식 먹고, 물놀이 하고, 음식 먹고, 물놀이 하고...

그런던 중, 딸이 물총을 가지고 놀았다. '저 물총은 과연 몇 발이나 나갈까?'라는 호기심이 생겼다.

예전에 어렸을 적에 만졌던 물총은 대개 고무로 틀을 잡은 고무형 물총이었고, 좀 좋으면 펌프형 물총으로 기억하는데.
요즘 물총은 장총형, 물탱크를 짊어지는 장총형 또는 권총형. 참 다양하게 물총이 나와있다.

권총은 알기로는 호신무기로 짧은 사거리, 유효사거리를 가지고 있는 것을 알고있다. 자세한 것은 백과에 물어본다.
두산백과 참조: 클릭

백과를 참조해서 보신 분들이라면, 리볼버 형과 자동 권총으로 나뉘는 것을 보셨을 것이다.
총에 따라 다르겠지만, 리볼버 형은 대개 6발 정도가 장전되겠고, 자동권총은 15-17발 정도 장전되겠다.
한참 사격장을 자주 다녔을 때는 38구경 리볼버를 자주 사용했는데, 자동권총은 자동으로 장전은 되지만, 경험이 부족해서인지, 슬라이드가 뒤로 밀릴 때 총구가  위,아래로 흔들렸다. 그래서 이왕 쏘는 거 좋은 점수가 나오는 리볼버를 많이 선택했었다.
롯데월드 사격장이 뽀로로테마파크로 바뀌면서 없어져서, 명동에 있는 사격장으로 나가게 되면서 점점 사격빈도는 낮아져만 갔다. 마지막 사격일자는 작년 10월이었나보다.
이전 글: 2012/10/10 - [사격일지] - 27번째 사격 - 2012년 10월 6일 토요일, 명동사격장, 38구경 4인치

계곡에서 놀던 중, 딸에게 물총을 건네받았다.
이 물총을 격발하면 몇 발이 나갈 것인가?? 물총에 물을 넣고 쏴봤다.. 한 발, 두 발, 세 발,, 어... 생각보다 많이 나가네...
쏘면서 든 생각이 왜 런닝맨에서 유재석이 권총형 물총을 선택했는지 이해가 됐다. 물총은 총처럼 적은 총알이 장전이 되는 것이 아니였다...!

격발을 하고 있노라면, 항상 생각나는 것이 '양들의 침묵'이 생각이 난다.
소설 '양들의 침묵'에서는 이런 대목이 나온다. 영화를 먼저 보고, 소설을 샀는데.. 영화에서는 이런 세세한 설명을 들을 수는 없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FBI 신참요원들은 아카데미에서 교육을 받는데, 구보시 요약한 숫자 3개로 요약된 상황을 부여받는데, 그 숫자를 받고, 그 숫자에 합당한 상황을 설명을 해야하고, 그 상황에 맞는 대응법을 설명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구보중이기에 힘도 드는 상황에서 암호처럼 코드화된 3자리 숫자를 듣고, 생각하고, 대답하는 것이 쉽지만은 않다는 것이었다.
그리고 또 하나, 격발훈련이었는데, 양손 각각 1분이던가, 2분간 몇 번의 격발횟수를 넘겨야 한다고 했었다. 양손으로 연습하는 이유는 거의 예상하겠지만, 주로 쓰는 손을 다쳤을 때, 나머지 손으로 사격을 가능하게 하고, 명중율을 높이기 위함이라고 했다.
일반 생활속에서 격발훈련은, 총이 없어서 할 수 없지 않는데, 그에 못지 않는 주먹 쥐었다 폈다를 하면 그에 상응하는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것 같다. 악력은 총도 견고하게 손 안에 잡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격발시 충격도 완화해주는 것 같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양들의 침묵에 나왔던 두 인물, 죠디 포스터와 안소니 홉킨스는 그 뒤로 영화가 나오는 족족 보기는 하는데, 최근에 안소니 홉킨스가 나온 RED2를 봤다. 많이들 늙으셨더라.. 하긴 양들의 침묵이 십몇년 전 영화니...아니 20년은 넘은 것 같다. 아....ㅎㅎㅎ
양들의 침묵
감독 조나단 드미 (1991 / 미국)
출연 조디 포스터,안소니 홉킨스
상세보기

정말 20년이 넘었구나... 고1때 영화....

이렇게 격발을 하면서 숫자를 세어보니, 몇 번의 실험으로 저 권총에 들어간 물은 모두 77±1이었다. 놀라웠다. 저렇게 조그마한 총에서 77발이라니... 참 간단하고도 재미있었던 실험이었다. 뭐 거창한 것만 실험은 아니니까....요~

결론적으로 물총싸움을 할 때, 권총형을 선택할 때의 장점은 소지의 용이성이 가장 클 것 같고, 단점은 사거리 정도이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다.
아까도 살짝 이야기했지만, 런닝맨에서 권총물총을 가지고도 이길 수 있는 것은 소지, 은폐의 용이성 때문이 아닐까라는 생각이 매우 강하게 들었다. ㅎㅎㅎ. 이것으로 물총 실험 끝. ^^;

 

 




Posted by 열심히 달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