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두칠성까지의 거리라...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3/01/2010030101138.html

북두칠성이 갑자기 등장을 했네요.
어릴 적에 봤던, 북두의 권에 나오는 북두칠성. 켄의 가슴에 북두칠성 모양의 상처가 남아있죠.
북두권은 내가권으로 극강의 내공을 이용해서, 적을 암살하는 최고의 암살권으로 나오죠. 북두권은 전승자가 1명으로 나머지는 무공을 반납(?)해야 합니다. 물론 다들 반납같은 것은 하지 않지만.
그 반면에 남두권은 외공권으로, 육체에서 뿜어져 나오는 강권입니다. 전승자가 여러 명으로 나뉘면서, 참 다양한 기술이 나옵니다. 그러나, 북두의 권은 여러 번 손에 댄 것 같으나, 처음부터 끝까지 읽었다고 자신을 할 수 없네요. 기억이 가물가물하네요.
그 중에 스타플(www.starpl.com)이라는 사이트에서 부여받은 별이 남십자성입니다.
<2009/11/24 - [diary] - 스타플에서 받은 별자리 - 남십자성: 참조>
참 신기하더라구요. 그 많은 별자리 중에서 나에게 왜? 재미라지만, 남십자성을 부여했을까라고..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3/01/2010030101138.html

 동양식 표현    서양식 표현
 천추(天樞)  1  두브헤(Dubhe)
 천선(天璇)  2  메라크(Merak)
 천기(天璣)  3  페크다(Phecda)
 천권(天權)  4  메그레즈(Megrez)
 옥형(玉衡)  5  알리오스(Alioth)
 개양(開陽)  6 삼중성(三重星)  미자르(Mizar)
 요광(搖光)  7  알카이드(Alkaid)

북두칠성은 북극성의 주위를 도는 별로써, 고대천문학에서는 천황대제(天皇大帝:북극성)이 타는 마차(북두칠성)로 보기도 했다고 한다.(조용헌 살롱: 2005. 8.10. 칠월 칠석 참조: 클릭)

남십자성 설명을 보려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남십자성은 북두칠성과 더불어 남쪽에서 방향을 가르켜주는 키역활을 했다고 합니다.

출처:southern-cross.com/215

북쪽에는 북극성이라는 정확한 지표가 있었던 반면에, 남쪽은 남십자성의 긴 축을 5배 연결한 곳이 상상의 지점으로 남극을 가르킨다고 합니다.

이 두 별자리, 북두칠성과 남십자성이 북쪽과 남쪽에서 방향키를 한다는 것을 알아봤습니다.
갑자기 등장한 북두칠성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그런데, 남십자성에 대한 이야기를 찾다보니 흥미로운 이야기가 많이 있더군요.
그 이야기는 나중에 이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열심히 달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