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맨십(Sportsmanship)은 오로지 승리 만을 위한 게임스맨십(Gamesmanship)보다 가치가 있음을 명심한다. 최선을 다해서 준비하고 실전에서도 최선을 다하는 것이 승리 자체보다 아름답다.

ⅱ)경기 규칙과 심판의 판정을 존중해야 한다. 심판의 오심은 대부분 삶에서 닥친 예기치 않은 불운과도 같다. 그러나 삶이 진정 아름다운 것은 불운을 탓하지 않고 이를 극복했을 때이다. 여자 쇼트트랙 계주의 은메달은 그래서 금메달 만큼이나 값어치가 있다
.

ⅲ)사회적 예의를 지켜야 한다. 서로 악수를 하고 상대편의 뛰어난 점을 인정해야 한다. 여왕 김연아는 아사다 마오를 안아주는 모습에서 더욱 아름다웠다.

)상대방을 배려해야 한다. 상대방이 필요하다면 자신의 장비를 빌려줘야 하며 상대방의 부상을 이용하지 않아야 한다
.

ⅴ)상대방에게 무례를 범해서는 안 된다. 승리자가 패배자를 깔봐서는 안 되고 자신의 승리를 위해서만 경기를 해서는 안 된다. 

)스포츠나 삶이나 한 순간에서 끝나지 않고 늘 진행형이다. 어제의 눈물이 오늘의 영광이 될 수도 있고, 거꾸로 오늘의 영광이 내일의 굴레가 될 수도 있다. 이 때문에 승리나 성취 자체보다도 늘 최선을 다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건강편지 제293호 ‘스포츠정신’ 참조>


동계올림픽의 광풍이 지나갔습니다. 정말 행복한 시간을 보냈죠.
몇 가지 문제가 있기는 했지만요. 그러나, 이제 2010년 남아공 월드컵이 약 100일이 남지 않았죠?

이 글을 읽으면서, 상대에 대한, 그리고 자신에 대한 마음을 항상 지켜야 된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됩니다.
 

출처: http://kr.blog.yahoo.com/art7723/149

항상심, 평상심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너무 화를 내서, 균형이 깨지지 않고, 계속 이어지는 물결과 같은 문제들을 헤쳐나가야겠지요.

우리도 우리 삶 속의 운동을 하고 있는거니까요.

3월 3일에 참을 인(忍) 3번과 항상심(恒常心)을 3번을 되뇌어볼까요? ^^

Posted by 열심히 달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