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 한

올 래

더위 서

갈 왕

 

 

가을 추

거둘 수

겨울 동

감출 장

 

寒來暑往하니 秋收冬藏이라

추위가 오면 더위는 가니, 가을에는 거둬들이고 겨울에는 갈무리하여 둔다.

 

-----------------------

이 무더위가 가고, 시원한 바람이 불기만을 기다리는 사람들이 많을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저 또한 시원한 바람이 그립기는 합니다.

 

책의 구성을 보면, 천자문을 책 위에 배치하고, 설명을 하고, 그 밑으로는 천자문에 대한 작가의 설명이 나옵니다.

오늘은 계절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네요.

 

추위가 오면 더위는 간다.... 지금에서 조금 지나면 곧 만나겠지요.

2004년에 출간한 책에도 이런 이야기가 실렸는데, 그로부터 11년이 지나도 개선을 안 되고, 그 사이에 벌들은 죽어나가고...

문제가 점점 심각해지는 것 같습니다.

 

 

김성동 천자문 14,15쪽 청년사, 2004

빨간 밑줄을 읽어보면 벌써 자연의 이상함을 말하고 있습니다.

봄, 꽃, 벌, 나비, 눈.

그러고 보니, 동양화의 소재들입니다. 자연이 사라지면... 동양화의 소재도 사라지는군요. ㅎ

 

오늘의 순우리말은 오른쪽 아래 녹색 원 안에 들어있는데,

-대모하다: 전체의 줄거리가 되게 중요하다.

-하마: 벌써

-소드락질: 등치다, 등쳐먹다, 빼았다. 빼앗아 가다, 뜯어내다, 뜯어먹다, 약탈

 

더 많은데, 생략. 이것들만 알아도 어휘가 많이 늘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마직막으로 오른쪽 위쪽에 오리지날 배트맨 책갈피. ㅎㅎㅎ

얼마 전 알라딘에서 받은 선물. 이건 자랑질입니다. ㅎㅎㅎ

Posted by 열심히 달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