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살면 살수록 내 앞에는 할 일이 더욱 더 많아진다. 우리는 중대한 시기에 살고 있다. 일찍이 사람들 앞에 이처럼 해야 할 일이 많았던 적이 없었다. 현대는 좋은 의미에서의 혁명의 시대, 물질적인 의미가 아닌 정신적인 의미에서의 혁명의 시대이다. 숭고한 사회체제의 이념, 숭고한 인간성의 이념이 창조되고 있다. 우리는 수확을 거두지 못하고 이 세상을 떠나지만, 믿음을 가지고 씨를 뿌리는 것은 크나큰 행복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 채닝-

누구에게나 현재 살고 있는 시간이 항상 큰 문제로 다가오는 것 같다. 위 글을 쓴 사람도 그당시에 느끼기에 할 일 많았던 적이 없었다고 이야기하는데, 지금과 비교하면 정말 비교할 수 없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한다.

기술 혁명의 시대를 맞이해서, 정보, 생산, 정신적인 변혁은 우리를 더욱 더 바쁘게 만들준다.
우리가 살고 있는 현재도, 시간이 지나가면, 미래의 시각으로 보면, 한가한 날들이 될까라는 생각이 든다.
우리는 나름 열심히 살고 있는데 말이다.

'죽기 전에 사과나무를 심겠다.'라는 노인의 말을 마지막 문장에서 더욱 확실하게 새겨넣을 수 있었다.
<우리는 수확을 거두지 못하고 이 세상을 떠나지만, 믿음을 가지고 씨를 뿌리는 것은 크나큰 행복이라고 하지 않을 수 없다.> 오늘은 어제의 씨앗이 꽃을 핀 것이고, 오늘의 씨앗은 내일 꽃이 필 것이라는 믿음으로 오늘 우리는 묵묵히 자신 일을 해나가는 것이 우리 사회의 안녕을 유지하는 길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끼게 된다. ㅋ

목적지가 멀면 멀수록 더욱 더 전진해야 한다. 서두르지 말고 쉬지도 말고 전진하라. - 마치니-

목적지가 어디인지 모를 때, 전진하기 힘들 것 같다. 하지만, 위 문장과 결합하면, 목적지가 있다면 더욱 더 확실한 목적지가 있어, 가기 편할 것이고, 혹 불확실하더라도, 내일이 있기에 천천히 앞으로 나아가는 것.
그것이 인생이란 무엇인가에 대한 대답인 것 같다.
Posted by 열심히 달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