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4. 24. 01:25 영화

[영화]그림자 살인


그림자살인
감독 박대민 (2009 / 한국)
출연 황정민,류덕환,엄지원
상세보기

토요일 저녁, 케이블에서 영화를 보았다. 즉 방금 봤다는 이야기다.
평소에는 영화를 보는 도중에 1부에서 2부로 넘어가는 중간 시간에 잠깐 눈을 붙이면서, 영화를 끝까지 보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사실 오늘은 영화를 보는 도중에 졸아서, 중간 내용은 잘 모르겠다. 하지만 다 보고 나니 내용을 이해할 수 있었다.

줄거리는 영화를 보면 알 수 있겠다. 여기다 쓰기에는 너무 스포일러가 될 것 같다.
영화를 보면서 느끼지 못 했던 것이, 영화 종반부로 가면서, 뭔가가 자꾸 겹치는 듯 아른 아른 거렸다.

 

1. 제목이 왜 그림자 살인일까가 궁금했다.

보면서 생각을 한 것은 그림자가 생기는 상태 혹은 그림자가 생기는 환경을 나타내는 것이 아닌가를 생각했다.
(이건 영화를 봐야지 알겠지만,) 살인이 일어나게 된 경위에서 생각을 해보면, 어둠 속에서 혹은 대표인물 뒤에 숨어서 벌어지는 살인을 뜻하려는 것은 아니었는지 생각하게 된다.


2. 20세기 초 개항기를 맞이해서 보여지는 사회를 보여줬다.

한 때, 우리 영화나 문학이 20세기 초를 배경으로 하는 영화나 소설들을 마구마구 쏟아내던 시기가 있었다.
문학과 그리 친하지 않아서, 소설을 읽지는 않았지만, 영화는 몇 편 본 것 같다. 과거를 기억하면서 보는 그 당시 복색과 노래, 분위기는 지금과는 색달라서, 흥미롭게 본 기억이 난다.

1904년 제물포

출처: 대한 궁술원http://cafe.daum.net/koreagungsulwon?t__nil_cafemy=item


위 사진은 1904년의 제물포라고 한다. 썰물 때의 사진이다.
아마도 이 때와 비슷한 시기가 아니었을까 생각한다. 수많은 사람들이 외국 문명을 받아들이기 위해, 먼 길을 떠나는 시기.
영화 속 신문물을 접하러 가는 아씨를 향해 황정민이 하는 대사가 '여기서 하지 못 하는 것들을 가서, 맘껏 펼치시라.' 하니,
아씨는 '가서 잘 배워 훌륭한 사람이 되서 돌아오겠다.'라고 화답을 한다.
지금처럼 비행기 타고 몇 시간 만에 가는 것이 아니라 오랜 시간 배를 타고 떠나는 길에 서로의 마음을 보이는 대사였던 것 같다.
항구에서 하는 남녀간의, 남자와 아씨간의 악수가 마치 '밴드 오브 브라더스'에서 보여지는 전장터에서의 악수만큼 비장했던 것은 달리기만의 생각이었는지 모르겠다.

3. 탐정... 그 단어가 이 영화에도 등장을...

얼마 전 김명민이 주연을 한 '조선 명탐정'이라는 영화를 봤었다. 거기에서도 탐정이라는 단어가 나왔는데...
조선명탐정 : 각시투구꽃의 비밀
감독 김석윤 (2011 / 한국)
출연 김명민,오달수,한지민
상세보기

과연 우리나라에서 '탐정' 이라는 단어가 언제부터 쓰였는지는 미지수이다.
조선 명탐정에서는 도입부에서 탐정이라는 단어가 어떻게 쓰였는지 설명이 나오지만, 신문에서 나왔듯이 이건 가공의 이야기라고 나왔었다.
그런데, 이 탐정이라는 단어가 '그림자 살인' 마지막 부분에서 나오게 된다.
어쩌면 조선명탐정이라는 영화가 나오게 된 모티브가 '그림자 살인'이 아닐까라는 생각도 해보았다. 하지만, 원작 소설이 있으니, 이건 아니라고 생각이 되었다.

4. 화란국 헤이그로 출발??

마지막 순간 황정민의 모자가 바뀐다. 하얀 베모자(?)가 검정 서양모자로 바뀌게 되는데, 그것이 의미하는 것은 이제 화란국으로 출발하는 것인가??
화란국 헤이그의 편지를 과연 찾을 것인지 궁금해졌다. 그럼 화란국(네델란드) 헤이그로 가서 이준 열사가 남긴 편지를 찾게 되는 것이면, 시기는 1907년 이후로 설정이 되겠다.

영화를 보면서 나름 생각나는 것들을 적어보았다. 다른 분들은 그림자 살인을 보면서 어떤 생각을 했을지 궁금하다.
포스팅하면 밑에 관련글로 붙는 것을 읽어봐야겠다.

명품 조연 오달수 씨는 나름 탐정물에서도 존재감을 발휘했다. 그러나 스따일을 좀 바꾸시면 더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Posted by 열심히 달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