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 키튼'이라는 만화를 읽기 시작했다고 예전에 한 편 글을 남겼습니다.

2010/12/20 - [책] - [마스터 키튼] 1권 사막의 카리만

중간에 이런 저런 일들이 있어서, 지금은 진도를 못 나가고 있지만, 분명 1권만으로도 푹 빠지게 만드는 매력이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주인공 전직 SAS 서바이벌 교관이었다는 설정이 재미있게 다가왔습니다. 작가 조차도 주인공의 자세하게 알지 못하는 주인공입니다. 너무 알면 다치는 그런.... 사람인가 봅니다.

SAS는 영국의 특수부대로, 미국의 Navy SEAL의 아버지뻘로, 미군 특수부대원들도 SAS대원을 만나면 경의를 표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하여간, '서바이벌'이라는 단어가 나왔습니다. 요즘은 일반적으로 서바이벌 게임이라고 하면, BB탄이나 페인트탄을 이용한 사격대회나 놀이를 많이 생각합니다.
그러나, 진정한 서바이벌은 자연이던, 도심이던 어떤 상황에서도 살아남을 수 있는 생존기술을 말하는 것입니다.

달리기도 예전부터 서바이벌에 한 때 빠져서, 몇 권의 책을 구입해서 읽어본 적은 있었습니다. 물론 실전성은 제로인 상태이지만요.(이게 문제인 겁니다. 실전성이 떨어진다는거... ㅡ.ㅡ;)

책 소개는 나중에 하기로 하고, 서바이벌 매뉴얼의 책에 제일 먼저 나오는 단어의 뜻을 설명하고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에서 아무리 찾으려고 해도, 못 찾은 것인지, 글자 하나 하나에 있는 뜻을 찾을 수가 없더군요.

전반적인 기초사항에서 첫 번째가, 살려는 의지(The Will to Survive)네요. 가장 중요한 점은 아무리 어려운 상황에서도 죽지 않고 꼭 살아야겠다는 생각을 버리지 않는 일입니다.

두 번째로 취해야 할 행동(Survival Action)인데, 세부적으로는 1)혼자 행동할 때, 2)여러 사람이 행동할 때, 3) 현지 주민의 협력을 얻을 경우로 나뉘여져 있습니다. 기본은 혼자 행동할 때를 따르는 것이겠지요.

 상황을 정확하게 파악하라  S Size up the situatuion
서두르면 손해다  U  Undue haste makes waste
 있는 곳을 염두에 두어라  R  Remember where you are
 두렵고 무섭다는 생각을 버려라  V  Vanguish fear and panic
 창조성을 발휘하라  I  Improve
 목숨을 소중하게 여겨라  V  Value living
 그 고장 사람들이 하는 대로 따르라  A  Act like the natives
 기본적인 기술을 익혀라  L  Learn basic skills

좀 내용을 보다보니,
1권에서 나왔던 내용을 책에서 볼 수 있었습니다.
북극성을 이용해서 위도를 측정하는 방법과 사막에서 수분을 얻는 방법입니다.

써바이벌 매뉴얼, 한국등산연구소 편,평화출판사

써바이벌 매뉴얼, 한국등산연구소 편,평화출판사


분도기 또는 손에 추를 매고서는 재고, 각도를 잼으로써 위도를 가늠할 수 있습니다.

서바이벌-조난에서의 생존법, 손경석 편,서문당

어떤 물체나 식물이 가진 수분을 태양열에 의해 자연증발되는 것을 모아서, 섭취할 수 있는 방법으로, 사막등지에서 수분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서바이벌의 무궁무진한 이야기는 다음에도 조금씩 파헤쳐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열심히 달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