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끔 영화를 보면, 고전 한 줄에서 시작한 것들이 가끔 있습니다.
오늘 이 글은 나에게 그런 의미로 다가옵니다.



어쩌다가 잡게된 "E=mc2" 책은 나에게 엄청난 감동을 주었고, 읽고 또 읽고, 거기에 나온 인물들을 알아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습니다.
그 중에서 볼테르라는 작가와 에밀리 드 샤틀레의 이야기가 관심을 끌었고, 같은 작가가 그 내용을 쓴 책을 확인했고, 이미 구입해서 읽을 준비는 되어있습니다.
이번에는 읽었던 책을 선물로 주고, 새로 산 책을 다시 읽고 있는데, 마지막 부분 주요인물 소개하는 곳에서 강렬한 한 줄을 읽게 되었습니다.

하우켈리트는 노르웨이 군대의 장교가 되었고, 특수대원 중 한 사람은 콘티키 호를 타고 토르 헤이에르달과 함께 항해했다.

 


 콘티키(Contiki, Continent + Kontiki의 합성어). 잊을 수 없는 단어입니다. 내 생애 최초의 외국여행을 가능케 했던 브랜드니까요.
그런 단어를 감명깊게 읽은 책에서 만나게 되다니 신기했습니다. 그리고 콘티키라는 단어의 뜻을 알게 되어서 더 기뻤습니다.
여태까지는 고대신 정도로만 알고 지나쳐 왔는데 말이죠.

그런데, 신기하게도 신문을 보다가 또 콘티키 라는 단어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이 무슨 조화인가?
신문에서는 노르웨이 문화인류학자 토르 헤이에르달이 자신의 이론을 증명하기 위해서, 만들어 타고 남태평양을 건넌 뗏목의 이름이 '콘티키(Kon tiki)'였습니다.


여기서 콘티키가 개인적으로 연결이 됩니다. 95년의 여행노르웨이 인류문화학자E=mc2라는 책이.

여행이야기는 따로 이야기하도록 하고, 책에 나오는 노르웨이 특공대와 노르웨이 인류문화학자 토르 헤이에르달과의 연결고리를 찾아봤습니다.

-토르 헤이에르달: http://www.dol.pe.kr/civilization/america/contiki/conkiti.htm
-중수공장 폭파작전: http://cluster1.cafe.daum.net/_c21_/bbs_search_read?grpid=1Sj2&fldid=TSd&datanum=2900&openArticle=true&docid=1Sj2TSd290020011026192243
-콘티키탑승자 확인: http://ghcksdl.egloos.com/v/4300569

특공대 중 한 명을 인터넷에서 찾는 것은 쉬우면서도 어려웠습니다. 구글에 물어봤는데, 딴 이야기만 하고...결국 한 블로그에서 찾았습니다. 노르웨이인으로는 토르 헤이에르달, 크누트 하우그란트, 에릭 헤셀베르크, 톨스타인 라비, 헤르만 바징거, 스웨덴인으로는 벵크트 다니엘슨 이상 6명이라고 합니다. 그 중에서 노르웨이 중수공장 폭파작전에 참여한 사람은 크누트 하우그란트라고 합니다.
그 외 2명도 2차 세계대전 참전용사라고 하는데... 하이에르달과 크누트 호클란트, 톨슈타인 라비.
이게 외국어다 보니, 이름이 제각각 해석이 되나봅니다. 같은 이름이 없어요.
다음 영화에서 콘티키에 나온 배우역의 이름을 봤는데, 토르 헤이에르달은 모르겠고, 크누트 하우그란트(크누트 하우글란), 에렉 헤셀베르크(에릭 헤셀베르그), 톨스타인 라비(토르스타인 로비), 헤르만 바징거(헤르만 밧징게르), 벵크트 다니엘슨(벵크 다니엘슨)으로 가로 안의 이름으로 올려놨습니다.

모르죠. 내가 어머니가 읽어보라고 권했던 책을 읽었으면, 더 쉽게 찾았을지... 하지만 지금이라도 알았으니까, 콘티키 책 읽어보렵니다.그리고 폴리네시아 인류문명 이야기가 나오면서, 총균쇠라는 책을 언급하는데, 역시 책장에서 언제 읽히나를 기다리는 애도 역시 읽어봐야겠군요.


결국은 헤이에르달의 이론은 틀린 것으로 판명이 나는 분위기인데요. 그 이론과는 다르게, 나무뗏목으로 대양을 건넌 것은 정말이지, 현대에서도 쉽게 도전할 수 없는 것 같습니다. 영미권에서는 대단한 모험가로 추앙받고 있나봅니다.

책 한 줄에서 확다가오는 콘티키의 여운이 진하게 남습니다.

이제 겨우 한 발자욱 내딛은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책을 읽어보면 또다른 새로운 사실을 알게 되겠죠.


Posted by 열심히 달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