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전쟁발발 60주년
2013년 휴전6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다양한 행사가 열렸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리고 인천상륙작전 같은 경우는 매년 기념행사가 열리는 것으로 알고있다. 틀릴 수도 있지만. 예전에 중앙청이 있을 때는 서울수복 태극기 게양식도 했었습니다.

종이신문의 최대 장점이라고 하면, 관심있는 것을 잘라놓고, 잘 보관하면 쉽게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물론 잘라놓고 어디에다가 놓았는지 모르면 찾을 수 없지만... 이번 지평리 같은 경우는 책 사이에 꽂아놓은 덕분에 쉽게 볼 수 있었습니다. 검색을 통하지 않고도 곧바로 알 수 있었습니다.

저번 필리핀 참전 기념비를 1탄으로 해서(아직 포스팅도 하지는 않았지만.... 사진도 행불... 어딘가에 저장이 되어있을 것 같은데...), 오늘은 1월 29일에 다녀온 지평리 지구전투 전적비와 지평양조장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2014년 1월 29일 일요일
지평리로 출발합니다. 지평리에 대한 호기심은 2010년 신문을 보면서 갖게 되었습니다. 그곳이 어떤 곳인지 궁금하다.
하지만 그 호기심은 행동으로는 옮겨지지 않은채 묻혔고, 2013년도까지 묻혀있었습니다. 그러다가 2013년도에 다시 한 번 언급이 되면서 궁금해졌습니다. 과연 어떤 곳이길래 이렇게 언급이 되는걸까?

경기도 양평군 지평면 지평리 382-1


한국전쟁사 부도(육군사관학교,황금알 출판사)에 나와있는 그 당시 지도. 일단 여기서 지평리를 찾아볼까요?
못 찾겠으면 패스... 답은 읽다보면 나옵니다.

길 건너편에서 본 전적비의 모습입니다. 지금 기념관 공사 때문에 자재들과 콘테이너들이 늘어서 있습니다.
1월의 바람은 매우 차가웠습니다. 지평리 사람들은 정말로 이 분들에게 예우를 잘 해주는 것 같습니다.
다른 블로그를 봐도 단체가 바꿔가면서 저렇게 문구를 붙여줍니다.

양평이 을미의병의 발원지라는 것은 이 사업안내판을 보고서 알았습니다.
그리고 이 글을 쓰기 위해 본 블로그에서 확인한 바로는 이 옆에 을미의병 기념비가 있었습니다. 그런데, 저는 못 보고 왔습니다.무식이 죄지요. ㅎㅎ

플랜카드를 지나가면 표지판이 나옵니다. 지평지구 전투에 대한 간략한 설명을 해줍니다.

계산을 올라갑니다.

올라가면 좌, 우 기념비와 국기게양대가 있고, 전적비로 올라가는 계단이 또 있습니다.


좌측 프랑스군 참천충혼비, 우측 미군참전충혼비


올라가면 소박한 지평지구 전투전적비가 서 있습니다.


전적비를 보고 뒤로 돌아서면 이런 광경이 펼쳐집니다. 지평리를 산들이 둘러싸고 있다고,,,
그리고 이따 붙일 신문에서 나타난 공터가 저 아래일겁니다. 저 곳에서 백병전이 펼쳐졌다고 생각하면, 평화로운 저 곳도 60년 전에는 살기등등한 곳이었겠구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프랑스군은 1개 대대 참전해서, 백병전을 했는데, 전사자가 이 정도 밖에 안 되니 전투력은 어마어마 했나봅니다. 착검하고 백병전했다고 하는데..


아래 지도는 "6.25전쟁 60대 전투" 중에서 사용한 사진.
예비대를 두기 위해서 고지를 버리고 원형진지를 만들어서, 고립이 될 부대를 만들지 않았다고.
책을 읽어보면 이때도 벌써 지평리는 본대와는 20킬로미터 떨어져서 존재했기에 똘똘 뭉칠 수 밖에 없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지평리가 어디에 있는지에 대한 정답은 아래 지도에... 그런데... 파란색 원으로 표시해서 잘 안 보일 수도 있겠습니다. ㅎㅎㅎ ^^;

동아일보 2010년 6월 1일 http://news.donga.com/3/all/20100601/28756882/1

중앙일보 2010년 5월 27일 http://articl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4199507

중앙일보 2010년 5월 13일 http://article.joins.com/news/article/article.asp?total_id=4168886


아마 신문은 링크를 해서 보는 것이 나을 것 같네요. 눈으로 신문을 보는 거랑, 사진으로 보는 거랑은 차이가 있네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다음 블로그에서 찾은 지평리지구전투 전적비 방문기를 소개하고 끝내렵니다.
(http://blog.daum.net/adol2751/359:링크클릭) 이 블로그에 가서 보면, 지평리 전투가 가지고 있는 의미를 잘 소개해놨습니다. 그리고 을미의병 기념비도 볼 수 있습니다. 반드시 들러서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신문하고 이 블로그만 읽어도 어느 정도 내용은 파악할 수 있을 듯 합니다.

다음에는 지평양조장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Posted by 열심히 달리기